배너 닫기

베이비붐세대, 이전 세대에 비해 노인빈곤율 감소 예상

국민연금연구원, 2019년도 연구보고서 29종 공개

입력 2020년03월17일 14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연구원은 ‘베이비붐의 소득, 소비, 자산의 구성과 분포 변화 연구’, ‘자동조정장치 적용에 관한 수리적 검토’, ‘대체투자 현금흐름을 반영한 위험-수익률 측정에 관한 연구’를 포함해 총 29종의 연구보고서를 17일 공개한다고 밝혔다.

 

‘베이비붐의 소득, 소비, 자산의 구성과 분포 변화 연구 : 베이비붐 이전 세대와의 비교를 중심으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베이비붐세대는 높은 경제적 자원을 지닌 집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이비붐세대는 이전세대와 비교할 때 가처분 소득, 소비지출, 총자산액은 가장 높고, 불평등 수준은 가장 낮은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베이비붐세대가 노인이 될 경우, 이전 노인세대와 달리 높은 소득과 자산, 고학력을 바탕으로 노동시장에서 보다 오래 종사해 노인빈곤율이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조정장치 적용에 관한 수리적 검토‘는 재정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인 자동조정장치 적용에 대한 해외 사례(핀란드, 독일, 일본)를 검토하고 이를 국민연금에 적용해 시사점을 도출했다. 해외의 자동조정장치는 보험료율이 20% 내외로 충분히 인상되어 더 이상 보험료 인상에 대한 수용이 어려운 상황에 도입되었다.

 

하지만 국민연금의 경우 보험료율의 추가 인상 여력이 있고 급여수준이 점차적으로 감소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자동조정장치 도입은 국민연금이 성숙단계로 진입하고 제도 여건이 갖춰졌을 때 검토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며, 무엇보다도 재정안정을 평가할 수 있는 목표가 설정되어야 효율적인 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여겨진다.

 

‘대체투자 현금흐름을 반영한 위험-수익률 측정에 관한 연구’는 국민연금기금의 대체투자 현금흐름 등의 실제 투자 자료를 바탕으로 20여년 대체투자 내역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대체투자의 수익-위험관계 등을 규명해 보고자 시도된 연구원 최초의 연구이다.

 

이번 연구는 실제 투자내역 분석을 통해 종결된 펀드들의 내부수익률 산출, 투자배수, 대체투자 전체의 현금흐름 추이, 투자규모 및 투자기간 별 수익률 등 다양한 정보를 담았다. 특히 내부수익률을 현금흐름이 발생하는 기간의 시장수익률로 할인하는 동적할인모형을 사용해 대체투자 수익률의 시장수익률에 대한 민감도, 초과수익률 등을 밝혀내고자 노력했다.


 

공단 관계자는 “29종의 보고서는 연금제도연구, 재정추계분석, 기금정책분석 등 국민연금연구원에서 2019년에 연구한 전 분야에 대해 다뤘다”며 “연구원에서 발간한 모든 보고서는 국민연금연구원 홈페이지(http://institute.nps.or.kr)에서 볼 수 있고, 책자는 5~6월 중으로 발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