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노인학대예방 위한 한 걸음, 함께 웃는 큰 걸음”

제1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 기념식 개최

입력 2017년06월14일 23시5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는 15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1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기념식을 개최한다. 그간 UN에서 제정한 세계 노인학대 인식의 날로 운영되어 온 615일은 지난해 시행된 노인복지법에 따라 노인학대예방 및 조기발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법정 기념일로 지정되었다. 기념식은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 국회 정춘숙 의원, 경찰청 차장 등 내빈과 노인인권증진 유공자,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슬로건은 제1회 기념식이 함께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 큰 걸음이 되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노인학대예방을 위한 한걸음, 함께 웃는 큰 걸음으로 정하였다. 정진엽 보건복지부장관은 축사를 통해 노인학대예방 및 학대피해노인 보호를 위해 노력해온 유공자들의 헌신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한편, 단 한 명의 어르신도 학대받지 않도록 노인학대와 노인인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1회 노인학대예방의 날에는 총 6명이 정부포상을, 24명이 보건복지부 장관표창을 받는다. 국민포장을 수상하는 인천노인보호전문기관 정희남 관장은 인천노인보호전문기관이 시작된 2004년부터 학대피해노인을 헌신적으로 보살피고, 인천지역 내 병원 및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대피해노인을 위한 사업의 외연을 확장해 왔다. 2013년에는 전국 노인보호전문기관 최초로 노인생활실태 및 노인학대 실태에 관한 조사를 계획·실시해 근거에 기반한 맞춤형 노인보호 및 학대예방사업 추진 토대를 마련했다.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서울특별시 남부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예방 및 보호를 위한 국가사업이 시작되기 전인 2000년부터 노인학대상담 및 신고전화를 운영해 왔으며, 지역 내 법률, 의료, 수사 등 지원을 위한 75개 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학대피해노인을 위한 전문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다.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충북경찰청 청주상당서 이인재 경사는 학대전담경찰관(APO)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정 내 학대피해노인 발견, 무상입원 치료 등 보호, 학대행위자 치료지원 등 노인학대 재발방지를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해왔다. 관내 노인요양시설 종사자 및 입소노인을 대상으로 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충북 노인보호전문기관·청주시 보건소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강화에 크게 기여했다.

 

연기자 최재원 씨의 사회로 진행되는 기념식에서는 노인학대예방 및 보호를 위해 전국에 설치된 노인보호전문기관을 통해 가정 내 학대를 극복한 학대피해어르신의 사례도 샌드아트와 음성으로 발표된다. 소외받는 어르신에게 따뜻한 식사를 대접해 온 다일공동체 최일도 목사, 연기자 윤석화 씨와 박상원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시간도 갖는다.

 

복지부는 대한변호사협회 등 4개 기관과 노인학대예방, 신고율 향상, 학대피해노인보호를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한다. 참석자 전원이 노인학대예방 및 인권증진을 위한 선언문을 낭독하고,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구성된 청춘합창단의 축하공연으로 기념식은 마무리될 예정이다. 아울러, 615일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1층 아트리움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노인학대예방 및 인권증진에 대한 캠페인도 진행된다.

 

아트리움 중앙에는 노인학대예방과 인권증진에 대한 관심으로 풍성해지는 학대예방나무를 설치해 일반시민의 노인학대예방에 인권증진에 관심과 다짐을 표현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고, 노인학대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노인학대 모의고사, 노인 학대예방 팔찌만들기 등 프로그램과 경품행사 등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펼쳐질 예정이다.

 

복지부와 노인학대예방과 인권증진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경찰청, 국민건강보험공단, 한국여성인권진흥원, 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예방 및 보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기념식을 마무리하면서 제1회 노인학대 예방의 날이 국민 모두가 주변 노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학대가 의심되는 경우 즉시 신고함으로써 노인학대 없는 모두가 함께 웃는 사회가 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