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울노인복지센터, ‘내 손안의 복지관’ 성과공유회 개최

스마트복지서비스 시스템 구축에 관한 성과 발표 및 사례 공유

입력 2023년12월12일 09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노인복지센터는 오는 12월 14일, 디지털 대변환 속 노인복지현장의 맞춤형 스마트 복지서비스시스템 구축에 관한 3년간의 성과 나눔을 위해 ‘내 손안의 복지관’ 성과공유회를 개최한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지난 2021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삼성전자가 지원하는 ‘나눔과 꿈’이라는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저소득 독거노인의 일상생활 및 자기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스마트 복지시스템 구축’에 관한 3년간의 성과와 활용사례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각 분야의 사회복지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고 적용점을 찾아보고자 마련한다.


 

1부에서는 노인 맞춤형 스마트 복지서비스시스템 구축에 관한 성과 발표와 함께 김용득 성공회대 교수가 ‘사회(돌봄)서비스와 디지털 기술의 중재’를 주제로 기조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며, 2부에서는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본 내 손안의 복지관’을 주제로 박선미 서울디지털재단 디지털정책 팀장, 안재원 순양소프트 전략사업팀 팀장, 서울노인복지센터 내 손안의 복지관 이용 어르신 2인과 사업 담당자가 토크 콘서트에 함께 참여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서울노인복지센터는 지난 2021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삼성전자가 지원하는 ‘나눔과 꿈’을 통해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맞춰 복지서비스 제공 방식의 다변화를 위해 어르신의 일상에 필요한 경험과 교류, 복지 접근성을 강화한 ‘스마트 복지’를 도입해 추진해 왔다.

 

서울노인복지센터의 스마트 복지시스템은 온라인으로 배우고 소통하는 이러닝 시스템(LMS) ‘도.시.락(도전하는 시니어의 즐거움)을 운영하고 있으며, 맞춤형 마이페이지 ‘나.비(나로부터의 비상하는 삶)’, 데이터 기반의 회원관리, 건강관리, 사례관리, 통계영역 등으로 구성된 ‘복지i’, 다양한 콘텐츠를 전문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간인 ‘비콘 스페이스’, 커뮤니티형 기획 프로그램 ‘탑골대동여지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노인복지센터 관장 희유스님은 “지난 3년간 어르신들의 스마트한 일상을 함께 나아가고자 진행한 맞춤형 스마트복지서비스 3년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스마트 복지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 각 현장에서의 적용점을 찾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