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송탄보건소, AI・IoT기반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운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소지한 65세 이상 어르신 600명이 대상

입력 2021년03월23일 17시4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 평택시는 지난해 보건복지부 주관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시범사업에 선정되어 65세 이상 어르신의 효율적 만성질환관리 및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업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소지한 65세 이상 어르신 600명이 대상이며 참여 어르신에게는 질환여부에 따라 손목시계형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혈당계, AI생활스피커 등 다양한 건강측정 장비를 대여하고 건강전문가가 비대면방식으로 건강 모니터링과 상담을 실시한다.


 

사업 참여어르신은 사전평가 후 건강측정장비 사용법과 가정에서 즐겁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 방법을 배우고 고혈압, 당뇨 식이영양정보도 얻을 수 있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할 수 있으며, 건강전문가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해 심각한 건강 문제 발생을 미리 방지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가 만성질환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던 어르신은 이 사업을 통해 “스스로 혈압, 혈당을 꾸준히 체크하게 되면서 꾸준히 약을 복용하게 되었고 수치가 안정됐다”며 “보건소에서 걷기 활동과 식생활 습관까지 관리해주고 있어 건강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AI・IoT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비대면 방식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