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해남군, 어르신 말동무 AI로봇 '다솜이'가 할게요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스마트기기 제공

입력 2022년04월11일 23시3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남 해남군은 지난해 10월부터 실시하고 있는 모바일 앱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인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 시범사업’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사업은 만성질환자 등 건강관리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스마트기기를 제공해 보건소 전문인력이 대면·비대면으로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기기는 손목시계형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혈당·체중계 및 AI로봇 등으로, 기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돼 보건소 전문 인력과 공유된다. 이를 통해 비대면 건강상담과 건강생활실천 과제부여 등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군은 사업 참여중자 300명 중 허약 및 독거 어르신 등 120명을 대상으로 AI로봇 ‘다솜이’를 4월말 배부할 예정이다.

 

AI로봇은 말벗기능을 비롯해 복약 등 각종 알림기능, 음악제공, 치매예방, 위험감지 기능 등을 가지고 있어,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관리와 함께 우울감 해소 등 정서적 건강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군 관계자는 “AI·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서비스를 통해 건강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자가 건강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보다 건강한 노년의 삶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