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장기요양기관 돌봄 인력, 지원금 20만원 순차 지급

3월 28일∼4월 1일, 장기요양기관 종별로 분산해 신청·접수

입력 2022년03월15일 23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도 노인돌봄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장기요양요원의 노력을 격려하기 위해 14일 ‘장기요양요원 한시지원금 지급 계획 및 신청 안내’를 공고하고, 지원금 접수를 받아 3월 31일부터 장기요양요원 1인당 한시지원금 20만 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원대상은 신청 안내 공고일 기준 장기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 장기요양기관에서 2022년 1월부터 직접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장기요양요원 약 36만 명이다.


 

지난 2월 추가경정예산이 국회를 통과한 후 보건복지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협력하여 비대면 지원금 신청‧지급 절차를 준비해 왔으며, 이에 따라 구체적인 신청방법, 지급 시기 등을 담은 장기요양기관 돌봄 인력 한시지원금 신청 안내 공고문을 3월 14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누리집에 게시했다

 

3월 28일부터 4월 1일까지 장기요양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신청‧접수를 위해 장기요양기관 종별, 기관기호 끝자리별로 신청일을 분산해 신청 받을 예정이다.

 

장기요양요원은 소속된 장기요양기관에 개인정보활용(재직 여부, 본인 명의 금융계좌번호 등) 동의를 포함해 ‘장기요양기관 돌봄 인력 한시지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고, 장기요양기관은 장기요양요원 재직 여부, 금융계좌번호 등을 확인하고 장기요양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 현황을 전송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기관이 소속 장기요양요원에게 지원금 신청 안내 등 사전에 준비할 수 있도록, 3월 24일부터 장기요양정보시스템을 통해 대상자 여부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신속한 집행을 위해 신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후인 3월 31일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대상자로 선정된 신청인 금융계좌로 한시지원금을 지급하고 문자메시지로 지급된 내용을 안내할 계획이다.

 

신청인 계좌번호 오류 등으로 지급되지 않아 보완 요청을 받은 장기요양기관은 장기요양요원에게 보완사항을 안내‧정비하여 재신청할 수 있다. 이의신청기간은 4월 4일부터 8일까지이며, 이의신청서를 국민건강보험공단 접수처에 팩스로 제출하면 된다.

 

보건복지부는 신청대상인 장기요양요원이 빠짐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장기요양기관협회, 온라인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도 장기요양기관에 팩스,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은성호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관은 “그간 코로나19 어려움 속에서 애쓰신 장기요양요원들이 한시지원금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장기요양기관도 신청기간에 적극적으로 한시지원금을 신청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