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미세먼지 궁금증 ③ 실외 건강수칙

입력 2021년05월13일 18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 입자입니다.

 

입자크기에 따라 직경 10㎛ 이하(10㎛은 0.001㎝)인 것을 미세먼지(PM10)라고 하며, 직경 2.5㎛ 이하인 것을 초미세먼지(PM2.5)라고 합니다. 이들 먼지는 매우 작아 숨쉴 때 폐포 끝까지 들어와 바로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특히 봄철인 3월은 통상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연중 가장 높아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관련 궁금증을 Q&A로 8회에 걸쳐 알아봅니다. 이번 3회에서는 실외 건강수칙입니다.

 

Q. ‘미세먼지 예보’와 ‘미세먼지 주의보/경보’는 어떻게 다른가요?

A. 미세먼지 예보는 미래의 농도를 사전에 예측해 제공하는 것이고, 미세먼지 주의보/경보는 현재 시점에서 측정소별 실시간 농도 값이 인체에 유해한 수준으로 상승하는 경우 해당 지자체 장이 ‘주의보’ 또는 ‘경보’의 형태로 발령하는 것입니다.


 

Q. 마스크 착용 시 주의사항이 있나요?

A. 보건용 마스크는 미세먼지가 나쁠 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흡기저항으로 호흡이 힘들어지거나 가슴 통증 등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벗고 무리해서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할 때는 얼굴에 잘 밀착해 착용해야 하며, 세탁 또는 재사용하거나, 수건이나 휴지를 덧대어 변형하여 착용하면 필터의 성능이 떨어지고 틈새로 공기가 샐 수 있으므로 사용법에 따라 올바르게 착용해 주세요.

 

Q.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항상 실외가 아닌 실내에서만 운동을 해야 하나요?

A. 운동과 같은 적극적인 신체활동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고농도의 미세먼지 노출 환경에서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동시에 미세먼지 흡입으로 인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동반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실외운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강도를 낮추어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대로변은 왜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은가요?

A. 넓은 도로는 화물차를 비롯한 여러 차량의 통행량이 많습니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노후된 경유차가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넓은 도로에서는 타이어나 브레이크 마모로 인해 미세먼지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다른 곳에 비해 미세먼지 농도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Q. 미세먼지가 높은 날에 운동을 하지 않고 실내에서만 지내게 되면 오히려 건강에 더 안 좋은 것 아닌가요?

A. 운동과 같은 적극적인 신체 활동은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고농도의 미세먼지 노출 환경에서 신체 활동을 하게 되면 동시에 미세먼지 흡입으로 인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동반하게 됩니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는 실외 운동을 자제하고 실내에서 강도를 낮추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에도 가급적 미세먼지 노출을 줄일 수 있는 시간, 장소, 방법을 선택해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는 피하고, 대로변이나 공사장과 같이 미세먼지 발생이 많은 장소를 피해 공기정화설비가 잘 되어있는 실내 또는 공원이나 학교 운동장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미세먼지가 높을 때 이동해야 한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은가요?

A. 자가용 운행은 그 자체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므로 가급적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퇴근이나 등하교 시간과 같이 교통이 혼잡한 시간대에 도로변을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미세먼지에 더 많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바람이나 대기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특히 실외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교통이 혼잡한 시간대나 장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미세먼지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개인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나요?

A. 플라스틱, 비닐 등은 소각 시 미세먼지를 발생시키므로 가급적 사용을 줄이고 장바구니 사용을 생활화합니다. 자가용은 배기가스를 배출하므로 가급적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합니다.

 

<자료제공=질병관리청>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